2012년 9월 13일 목요일

기계제어를 배울 수 있을까?

공장에 내려와서 제품에 대한 기계적, 전기적인 부분의 교육을 받다보니, 기계를 제어하는 방법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것저것 찾아보니 일단 임베디드(embeded) 분야를 통해서 저레벨언어를 통해 기계와 직접 대화를 하는 방법이 하나가 있는 것 같고, High level쪽으로 찾아보니 파이썬 스크립트로 로보틱스 제어가 가능한 듯하다.

AVR(낮은 수준의 CPU 같은 것) 모듈에 어릴 적 라디오 공작하던 전기회로 상식으로 LED깜빡이부터 만들어 가면서 배우는 것이 가장 탄탄한 공부가 되기는 하겠지만... Life is too short, I need python이다. 아마츄어가 취미로 접근하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될 듯...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파이썬 쪽으로 찾아보니, Python Robotics : 파이로(Pyro)라는 것이 존재한다. 윈도우 환경에서 돌려볼 수 있는 것인지 뭔지, 아직 개념도 잡히지 않지만, 툴 소개를 천천히 읽어보니, 아이보, 룸바와 같은 상용화된 로보트들을 활용하고 저레벨지식(기계와 직접 의사소통하는 수준) 없이도 컨트롤 가능하다고 한다.(참고 : http://pyrorobotics.org/)



소니에서 만든 로봇멍뭉이 아이보(AIBO)


파이썬 쪽으로 Pyro말고 로봇프레임워크(http://code.google.com/p/robotframework/) 라는 것도 있던데, 전반적으로 개념이 없으니 찬찬히 둘러봐야 겠다. 사회에 발들이면서 죽였다고 생각한 나의 소중한 전공 '심리학'을 인공지능 같은 것으로 돌려서, 언젠가는 "눈에 보이는" 성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